오늘 제가 올릴 글은 국민연금을 조기에 받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근로자로 일하실 때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내용입니다. 얼마 전에 한국중앙회에 맡긴 예금을 인출하려고 예금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는 뱅크런 사건이 있었습니다. 부동산 대출 연체율이 치솟으면서 금융권에 대한 불안감이 원인이었습니다. 또 검색할 때 가장 많이 나오는 키워드가 국민연금 고갈 기사입니다. 이처럼 조기수령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조기에 받으면 위약금이 붙습니다.
▶60세 이후 소득이 없는 경우 조기 수령을 선택하는 방법, 일정 소득이 있는 경우 늦게 수령하는 방법은 재정 상태를 고려해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 1. 국민연금(가입대상, 가입자여부, 조기수령개시연령)
2. 국민연금 조기수령 급증 원인
3. 국민연금 예상금액 조회방법
1. 국민연금(가입대상, 가입여부, 조기수령개시연령)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나이가 들거나 사망, 장애가 생겼을 때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해 기초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연금제도입니다.
◇가입대상
1) 직장인가입자(필수가입)
2) 지역가입자(18~60세 내국인 중 직장인은 아니지만 소득이 있는 자) ex 프리랜서, 농업인, 자영업자
3) 임의가입자(소득이 없어 가입할 필요는 없지만 본인이 희망하는 경우)
4) 모든 계속 가입자(가입자가 60세 이상이지만 계속 납부하고자 하는 경우)
참고로 직장인의 경우 회사가 절반씩 부담하기 때문에 지역가입자에 비해 지급 부담이 적습니다.
◇ 가입자현황
지난 5월 23일 말 현재 국민연금 가입자 수는 2,200만 명으로 가입자 수가 많은 국민연금입니다. 하지만 세대를 거듭할수록 출산율이 떨어져 어떤 개혁안이 나올지 궁금하기 때문에 노후를 대비해 미리 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계산해야 합니다. 정부가 추진 중인 국민연금 개혁안의 윤곽이 잡혔습니다. 연금보험료를 더 많이 납부해 연금급여를 나중에 시작한다는 내용입니다. 재정추계 기간인 2093년까지 국민연금기금이 사라지는 것을 막겠다는 목표 아래 보험료율, 연금지급개시연령, 기금투자수익률 등 세 가지 변수로 개혁 시나리오를 제시했습니다.
◇ 그럼 조기 수령 시작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수령연령표 참조 1969년생부터는 65세부터 지급받을 수 있으나, 다음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합니다.
1. 국민연금 가입기간 10년 이상
2. 수령 시 수익성 있는 일에 종사하지 말 것
즉 위의 조건을 충족하는 가입자가 연금수령기간 5년 전에 신청하여 연금을 미리 수령하는 제도를 조기수령(=조기노령연금)이라 하며, 조기수령 시 연 6%의 연금을 감면받습니다. ex) 5년, 30%의 연금을 감면받습니다
2. 국민연금 조기수령 급증 원인
경제적 어려움 실업, 사업 실패, 건강 악화 등으로 생계가 어려운 가정이 조기 수급을 선택하는 이유입니다. 연금 고갈의 이슈 - 고령자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저출산, 국민연금 보장률 등으로 고갈 시기가 다가오면서 조기수령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양가족 자격 유지 - 비보수소득 기준 연 3,400만 원 > 경상소득 및 비보수소득 기준 연 2,000만 원이며, 각종 소득이 연 2,000만 원을 초과할 경우 부양가족 자격이 박탈되고 건강보험료가 납부되며, 즉 피부관리 자격 박탈로 지역가입자로 전환될 경우 통상 월 15만 원 정도를 납부하므로 조기 수령을 선택하게 됩니다.
3. 국민연금 수령 예상액 조회방법
국민연금 사이트 접속하셔서 '연금 예상금액 조회'를 클릭하시고 공인인증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조회결과를 통해 현재 납부하고 있는 국민연금 금액을 기준으로 향후 수령할 금액이 산출되는데, 현재 소득을 기준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